재테크

대출금리와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시기 대응과 다음 투자시기를 대비하는 자세

LeadersBiz 2022. 10. 10. 16:09

요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서 예금금리도 좋아서 저축하면 이자받는 재미도 솔솔해질정도로 높아졌고 기존의 변동금리로 가입했던 대출금리의 인상도 상승이 많아졌습니다.
저는 부동산 투자로 인해서 주택담보대출이 있기에 대출금리의 인상도 많아진 상황이지요.. 가입했던 대출 상품들 중에서 현재 금리가 제일 높아진게 위에 사진으로 올러드린상품인데요. 사업자담보대출로 연4.43에서 5.4%로 상승되었다는 문자가왔습니다. 거의 1%상승이네요.
저는 거의 지방아파트 월세투자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월세에서 대출이자를 빼고 수익을 얻는 투자방식이라 대출이자가 늘어나면 월세수익이 그만큼 줄어든다고 보면 되겠네요.

네이버에서 예금금리를 검색하면 나오는 예금통장들 리스트입니다. 4.6프로의 예금도 보이고 저는우리은행도 쓰는 입장에서 4.55의 예금도 관심이가네요..

하지만 부동산투자를 함에 지금시기에는 대출이 있으시다면 저처럼 예금금리보다 높은 대출의 원금상황이 우선이라고 얘기드리고 싶네요.

저는 몇달전부터 대출금리가 인상됨에 따라서 월수익에서 남는 돈은 예전같으면 수시입출금통장에 쌓아놨다가 부동산 투자를 진행했겠지만 지금시기는 대출 원금상환에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매달 생활비쓰고 남는 금액은 대출 원금상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4.5예금이자보더 저는 5.4대출이자 줄이는 효과가 더크기때문이지요. 그리고 여유자금은 그래도 통장에 비치는되어야됩니다. 보증금상환이나 수리비등의 갑자기 큰돈이 필요할수도 있으니깐요. 그래서 저는 여유자금은 하루라도입금하면 2.2%의 파킹통장으로 이동을 최근해 이동시켜놨습니다. 2프로의 이자도 천만원 이상의 금액이 이자로 만들어지면 쏠쏠한 이자를 만들어 내지요.

파킹통장을 운용하는 은행이 여러군데 있긴한데 저는 제일 친근한 은행인 카카오뱅크 파킹통장을 개설해서 여유자금을 임시적으로 입금해놨네요. 파킹통장을 검색하셔서 금리비교하시고 개인적으로 편하신곳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요점..
1. 이제 기준금리인상에 대비 혹은 투자비중을 다시 정리하자.
2. 예금가입 전 더높은 금리의 대출이 있으면 대출 먼저 원금상환을 하는게 좋다.
3. 현금비중을 높힌 후 기다리다 다음 투자 시즌에는 빠르게 진입할 수 있게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