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등기부등본 없이 소유자확인 건축물대장 무료발급방법

LeadersBiz 2020. 10. 23. 11:25

 안녕하세요.. 리더스입니다. 티스토리에 첫 포스팅을 올려보게 되네요.. ^^ 원래는 네이버블로그에도 블로그 포스팅을 하지만 네이버에는 여행과 맛집 주제로 올리다 보니 일상 정보나 재테크 쪽도 포스팅하고 싶어지는데 요런 주제는 티스토리에 올리는게 주제도 겹치지 않을것 같고 또 티스토리의 성장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어서 티스토리에도 이제 포스팅을 해볼까합니다. ^^ 저는 올해부터 부동산 관련 경공매도 시작해서 부동산과 관심을 가지고 이전부터는 재테크에도 관심이 있다보니깐 요런 재테크 주제 또는 그리고 일상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경공매 낙찰도 몇건 되어서 이후에 낙찰후기도 이곳에 공유를 해볼까합니다. 

 

 오늘은 우선 부동산 경공매 공부를 하다가 알게된 좋은 정보를 알려볼까합니다. 부동산의 소유자를 확인하실려면 등기부등본열람을 많이 하실텐데요.. 저 처럼 경공매를 하시는 분들이 여러 부동산의 소유자를 계속 알아보다보면 등기부등본 건당 비용이 만만치 않아집니다. 

인터넷등기소

 등기부등본은 인터넷등기소에서 발급이 편하게 됩니다..

 

하지만 열람수수료는 700원 발급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한건 받으면 그리비싸지 않고 부담없는 가격이지만 저처럼 하루에도 부동산을 10건이상 확인해야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부담되는 금액이 될 수도 있겠지요.. ^^ 소유주확인 혹은 면적과 구조정도의 정보만 알면 된다면 등기부등본이 아닌 건축물대장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다면 무료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건물이 아닌 토지에 대한 소유주를 알고 싶다면 토지대장을 열람하시면 되구요.. 대신 등기부등본의 권리관계에 대한 정보는 없으니 권리관계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등기부등본은 열람하셔야된다는점은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등기부등본 열람전 결제전 소유자의 첫 글자는 확인할수 있습니다. 요것까지는 확인해보시는게 좋은게 최근에 등기가 바꼈으면 건축물대장이나 토지대장 소유주가 업데이트 되는데 몇일이 걸리기때문에 앞에 첫글자가 같은지도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자 이제 무료로 소유자 확인이 가능한 건축물대장을 열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검색사이트에서 건축물대장만 검색해도 편하게 해당사이트로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보시다 싶이 정부24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등기부등본은 등기소에서 했다면 정부24는 각 지자체에서 관리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그래서 관할이 달라서 등기부등본에 처리됬다고 실시간으로 바로 건축물대장이나 토지대장에 바로 업데이트되는게 아닌점은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인터넷 신청화면입니다.  건축물대장은 방문발급도 되지만 방문발급은 수수료가 발생되고 인터넷발급만 무료로 되니 요건 인터넷발급으로 받으셔야 되겠죠.. ^^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을 하셔야 됩니다. 비회원신청하기도 있지만 저는 자주 발급받아서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로그인 하고 건축물대장 신청화면으로 넘어오게되면 소재지 주소와 여러 선택사항이 있는데요.. 소재지에는 검색버튼을 눌러서 주소와 번지로 건물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대장구분에서 아파트나 연립주택이라면 집합으로 선택하시고 각 실별로 소유자가 다르니깐 대장종류는 전유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밑에 동명칭 검색으로 동과 호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신청처리가 진행되고 나면 이렇게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넘어가는데요.. 아래쪽에보면 내가 신청한 민원내역과 처리상태칸 안에는 문서출력버튼이 있는데 이걸 누르시면 건축물대장을 프린터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문서출력을 할수 있습니다. 

제가 얼마전 소유권 이전한 아파트 건축물대장인데요. 주요내용은 지우개로 지웠는데요.. 건축물대장에는 면적과 소유주 이름과 주소 그리고 소유권이전날짜에 대한 정보를 무료로 얻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외 건축물 구조에 대한 정보도 있습니다.

그리고 2페이지를 보니 공동주택가격도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도 나중에 세금 확인할 때 필용한 정보이지요.. 이렇게 유용한 정보를 무료로 열람가능하니 참 좋네요...

 

오늘은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지 않고 무료로 소유주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공동주택가격 알아보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면서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가 있으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