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누수로 아파트 보일러실과 베란다 방수공사와 타일교체 수리비용 공개

LeadersBiz 2022. 10. 9. 14:0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소유한 구축아파트에서 최근에 수리작업을 한게 있어서 기록도 할겸 포스팅을 해봅니다.

어느날 갑자기 관리사무실에서 누수로 연락이 왔더라구요... 뒷쪽 보일러실에서 누수가 생긴것 같다고 해서 누수업체로 누수 탐지를 의뢰하니 방수층이 깨졌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해당 물건은 1993년 사용승인을 받은 이제 30년이 근접해가는 구축아파트입니다. 작년에 공매를 통해서 한전을 통해서 낙찰을 받은 물건인데 수리할게 많긴하네요...몇개월전에는 화장실 누수로 인해서 화장실 인테리어를 했는데 그때 베란다랑 보일러실도 할까 고민했었는데 이번 계기로 누수가 문제가 생길만한 보일러실과 베란다까지 타일철거후 방수처리와 타일시공 의뢰를 진행했습니다. 거기다가 배수관으로 물이 잘 배수가 안되는듯해서 배수관 교체작업에 베란다에 선반 추가까지도 의뢰했습니다.

 

https://leadersbiz.tistory.com/48

 

화장실 누수로 인한 욕실 철거 및 리모델링 후 비용공개

 얼마전 세입자로 부터 전화를 했는데요. 누수로 인해서 아래층에게 물이 새는것 같다고 연락이 왔어요.. 해당 부동산은 얼마전 공매로 낙찰받았던 부동산이였는데요.. 욕실 빼고 수리해서 세

leadersbiz.tistory.com

 지난 화장실누수 공사와 리모델링 비용이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세요. 

 

 

보일러실
앞베란다

기존의 공사를 진행할 보일러실과 앞베란다의 모습입니다. 타일을 보니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나요? 여기 바닥쪽에 콘크리트나 방수층이 깨져서 틈새가 생긴걸로 예상이 됩니다. 이 타일들을 철거한후 방수처리를 하고 다시 새 타일로 작업을 해야되네요..

이번 작업을 했던 업체는 지난 포스팅에서 화장실 방수처리와 인테리어 작업을 했던 업체를 그대로 진행 처리를 했습니다. 세입자분도 전에 화장실 공사 해줬던 업체를 원하시는듯 했었구요. 저는 다른 지방에 있었지만 공사업체가 작업 처리를 사진으로 잘 전달을 해줬습니다. 사진들은 다 공사업체가 보내준 사진들이라서 이렇게 포스팅도 원할히 할수 있네요...
작업 당일날 업체에서 작업을 시작한다는 메세지와 사진을 이렇게 보내주셨네요..

앞베란다의 바닥타일이 철거된 모습입니다. 기계로 부셔서 철거는 해야되네요..

보일러실의 바닥과 벽면 일부타일이 철거된 모습입니다. 이제 여기다가 방수 작업을 해야겠이요..

철거된 타일들이 트럭에 가득 실려져 가는 모습입니다. 철거된 양이 제법 많더군요..

이제 타일 아래쪽 방수처리를 위해서 시멘트작업을 하시는듯 하네요...

요게 아주 중요한 작업이지요.. 틈세 없이 꼼꼼히 시멘트를 발라줘야 누수가 없겠지요..

철거후 오후에 이렇게 시멘트 방수작업후 사진을 보내주셨습니다. 여기까지기 첫날에 진행된 작업들입니다.. 이제 시멘트를이 말라야되서 몇일후에서 타일시공 하루 작업을 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몇일후 작업 마지막날 타일 작업을 진행하기전 시멘트가 마른사진들을 보여주시네요..

타일공사중인 모습입니다. 타일 공사할때 현관바닥타일도 동일한 바닥타일로 공사하면 10만원 추가만 하면 된다고 했는데 당일날 보니깐 신발장위에 타일이 있던데 신발장이 고정이라서 이동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현관바닥타일 진행을 못해서 아쉽네요.

 드디어 방수 공사된후 깔끔한 타일로 교체가 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훨씬 깔끔하네요.. 타일이 없는 기존벽체는 페인트가 까져서 대비되어서 더욱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세입자가 나가시면 다시 이쁘게 페인트칠까지 해줘야 깔끔한 모습이 될걸 같네요..

 배수관 교체와 내려가는 수압체크 까지 완료되었네요.. ^^ 추가 의뢰한 베란다 선반은 투박해서 살짝 맘에 안들었지만 나머지 공사들은 꼼꼼히 잘 처리해줘서 좋네요.. ^^  이번 공사에서 발생된 공사 비용을 아래에 공개하니깐 해당 방수공사 비용이 궁금하신분은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저의 총비용은 370만원이지만 선반 설치 30만원이 추가된 비용이라 그걸 뺀다면 340만원에 베란다와 보일러실 철거후 방수공사와 타일작업이 완료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이건 제가 의뢰했던 업체의 비용이고 또 업체마다 공사비용이 엄청 다를것으로 보여지니 공사진행할때 참고를 하시고 너무 공사비용에 덤탱이 쓰거나 함을 방지하셨으면 하네요..  

 다음에 또 경공매 건이나 부동산 수리나 공사건 있으면 또 포스팅해보도록 할께요... ^^ 요즘 부동산 경기가 안좋은데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투자 물건은 다행히도 모두 지방아파트 월세 수익이라 큰 타격은 없는편이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