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화장실 누수로 인한 욕실 철거 및 리모델링 후 비용공개

LeadersBiz 2022. 4. 15. 14:36

 얼마전 세입자로 부터 전화를 했는데요. 누수로 인해서 아래층에게 물이 새는것 같다고 연락이 왔어요.. 해당 부동산은 얼마전 공매로 낙찰받았던 부동산이였는데요.. 욕실 빼고 수리해서 세입자에게 임대를 주고 있던 구축아파트입니다. 수리 할때 욕실이 덧방 리모델링이 되어있던 화장실이였는데 임대주기 전에 리모델링을 다시할까말까 고민이 엄청 되었는데 안하고 그냥 임대를 주었더니 결국 누수 문제로 연락이 오게 되었네요.. 그래서 아랫집에는 조금씩 누수가 되었지만 얼른 방수공사랑 리모델링을 진행해야될것 같아서 바로 여러군데 견적의뢰를 했습니다.

 

 대표적인곳인 숨고 사이트랑 인기통 카페에 욕실 전체 철거후 리모델링 비용을 견적의뢰 했습니다. 기본적인 비용은 덧방기준으로는 200만원~300만원선인것 같아요.. 거기서 철거비용은 90만원정도 추가되었구요.. 저는 누수탐지랑 누수작업까지 할수 있는 곳으로 견적을 받아서 340만원인곳을 컨택했습니다. 리모델링도 중요했지만 누수잡는게 중요해서 누수작업 할 수 있는 곳으로 골랐네요..  위 비용은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은 금액인데요. 저는 부동산매매사업자라서 공제를 받기 위해서 10% 부가세를 추가 지급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받도록 했습니다. 

 

 업체 선정하실때에는 사업자 등록여부와 리뷰 평점.. 시공했던 사진들도 보내달라고 하셔서 확실한 업체인지를 검증을 해보시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철거, 방수작업, 리모델링까지 거의 1일정도 공사기간이 있어서 작업일 부터는 해당 부동산 엘리베이터와 관리실에 확실히 고지하고 안내문을 붙이게 했습니다.

 

 착수금은 견적금액에서 30% 선납을 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욕실만 철거하는거지만 먼지가 많이 날리는 작업이기에 보양작업부터 들어가게 됩니다.  실제 세입자분들도 작업동안에는 욕실을 사용하지 못하므로 임시거처를 따로 마련해야되는 불편함도 있네요..

 기존 벽면과 바닥 타일이 모두 철거된 모습입니다. 누수 탐지결과 누수는 벽면 샤워기쪽이라고 하네요..

 벽면과 바닥 방수공사를 꼼꼼하게 해주시는 모습입니다.  방수공사를 한수 마를때까지 2틀 정도는 쉬어줬습니다. 그동안 욕실 타일색상과 악세사리 색상을 조율해서 골랐습니다.

 

 카톡으로 업체분과 디자인 조율을 합니다. 그레이톤 타일을 선택하고 악세사리는 블랙쪽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부터 작업후 마지막날 완료된 사진과 함께 완료되었다고 카톡이 날아왔네요.

 기존에 비해서 몰라보게 깨끗해진 욕실의 모습.. 흠이라면 들어가는 문이 예전꺼라 아쉽네요. 담에는 문과 문틀까지 교체를 해야되겠네요..  이렇게 해서 깨끗해진 새로운 욕실을 보니 제가 사는것도 아니지만 기분이 뿌듯해집니다. 

 

이렇게 해서 제가 든 총 비용은 340만원의 철거와 방수공사 리모델링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부가세는별도) 리모델링은 최근 인건비와 재자값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라서 또 가격변동이 계속 발생될수 있으니 충분히 견적을 의뢰하셔서 꼼꼼하게 가격체크를 한후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부동산 관련 수리를 진행해서 포스팅도 오랜만에 올렸네요.. 또 인테리어 공사나 부동산 매입건있으면 포스팅 하러 올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