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소비

LED매입등(다운라이트) 셀프교체로 더 환하고 전기사용량도 줄이기(셀프수리)

LeadersBiz 2021. 8. 25. 12:48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10년 살짝 넘은 저희집 구축아파트의 매립등이 전구색이기도 하고 예전 매립등이라 led가 아니라 전구로 들어가 이어서 와이프님이 흰색인 주광색과 조금더 밝은 LED등으로 바꾸고 싶어하더라구요. 그리고 LED등은 밝으면서도 전기 소모량이 적어서 장기적으로는 전기료 아끼는데도 도움이 될 뿐아니라 수명자체가 아주길기도 해서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매립등을 처음 교체해보는거라 여기저기 유튜브도 검색해보니깐 생각보다 교체 방법이 쉽더라구요.그래서 이번에 셀프수리도 도전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욕실 다운라이트

 이건 저희 복도에 있는 욕실에 있는 매립등입니다. 욕실에는 직부등과 매립등 두가지가 있는데요.직부LED등은 교체를 해둔상태인데 이 매입등(다운라이트)는 아직 교체를 하지 않아서 거슬리네요.. 겉면이 철재로 되어져 있어서 그런지 녹이 살짝 보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교체를 하기위해서 매입등의 사이즈를 줄자로 재어봅니다.

 요런매입등은 일반등보다 교체가 편하게 만들어져 있어요.. 스프링같은게 구멍에서 지지되게 버티고 있는거라 매입등을 잡고 당기면 내려오게 되어있습니다. 양옆에 지지되는 스프링만 조심해서 빼기 쉽게 되어져 있어요..  등을 살짝만 내려서 타공사이즈만 재어보고 다시 넣어줍니다.

 복도등

 그리고 현관에서 거실까지오는 복도의 매입등(다운라이트) 이것도 노랗고 전구스타일이라 별로 밝지가 않더군요.. 요거 3개도 타공사이즈를 재어줍니다. 요건 조금더 작은 사이즈네요..

 요건 안방 욕실앞 파우더룸에 있는 센서매입등입니다. 요것도 앞에 두개랑 사이즈가 다르기도 하지만 센서등이라 가격이 제일 비싸더라구요.. 매입등이면서 센서기능이 있어서 가격이 조금 나갑니다. 그리고 안에 욕실에도 하나더 있어서 요건 2개가 필요하더군요.. 

 주문을 하고 다음날 도착한 LED매입등과 LED매입센서등의 모습..  처음 시공은 led매입센서등부터입니다. 이건 상시로 전원이들어가고 있는거라 따로 전원스위치가 있는게 아니라 차단기를 내리고 시공을 해야되더군요.. 집에 있는 차단기에서 전등부분을 내리고 시공을 했습니다.  다운라이트는 있던거 빼고 전선만 두가닥 연결해주는거라 드라이버 같은것도 필요없어서 금방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선은 녹색이 보이면 그라운드선인데요. 녹색선이 있으면 녹색선을 연결해주고 없으면 나머지 두개선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요즘에는 절연테이프가 필요없이 쉽게 연결할수 있는 커넥터가 있어서 손쉽게 전선을 연결할수 있습니다. 

교체전후의 모습

 

기존의 누렇던 센서등이 주광색 led센서등으로 바꿔주니깐 빛의 양부터 달라서 엄청 훤해지는 모습입니다. 센서등이라 이 두개가 젤 비싼것 같네요. 개당 2만원이 넘네요... 나머지 일반 led매입등은 몇천원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복도 매입등 교체된 모습 비교... 역시나 빛의 양이 달라 더 훤해진 모습입니다. 그리고 화이트톤이 더 많아지면 집이 더 넓어보인다는 장점도 생기게 되지요..

욕실 전구 매입등

 기존의 욕실에 있던 매입등을 빼면 엄청 큼직한 사이트의 커버가 나오네요... led와 크기차이가 어마어마 합니다.  교체하고 나니깐 뿌듯하기도하고 생각보다 교체방법이 쉬어서 이제 매입등은 쉽게 교체를 할 수 있을것 같네요.

 그렇게 교체를 하고 나니깐 또 아직 집안에 남아 있는 전구타입의 누런 매입등이 또 남아있는게 보이네요.. 오늘또 요것들을 교체할 led등을 주문했습니다. 내일 도착하면 또 교환해줘야겠습니다. 가격대도 저렴한건 2천원대부터 있어서 셀프로 교체하면 가격부담없이 교체할 수 있어서 좋네요. 사람부르면 최소 10만원 이상 나갈듯한데요. 그런 비용을 아낄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매입등은 생각보다 교체가 쉬우니깐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쉽게 교체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직업 교체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