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지역 인구수가 줄어도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수 있어던 요인

LeadersBiz 2021. 2. 4. 15:16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을 해볼 얘기는 지방에 인구수가 준다는데 아파트 가격은 왜이리 오르는건지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으실것 같아요.. 인구수 데이터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세대수 변화 데이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구수데이터와 세대수 데이터를 같이 비교해 볼까합니다.

 

전국 인구수와 세대수

전국 인구수와 세대수

 전국 인구수 변화는 2019년부터는 상승기 거의 끝나고 2021년도부터 마이너스 수치가 잡히기 시작을 했습니다. 이미 소도시들은 인구감소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방도시도 아래에 데이타를 올려드릴께요. 인구수 감소세를 찍고 있지만 세대수는 계속 상승데이터를 그리고 있습니다.  기존 3명이상 세대에서 자녀분들이 세대분리를 하면서 계속늘어온것으로 보이네요.. 핵가족화 되면서 가구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구수보다는 세대수 데이터가 조금더 주택수 수요량에 더욱 확실한 데이터가 되는것 같습니다. 1가구는 반드시 1주택이상이 있어야 되니깐 말이죠.. 

 

서울 인구수와 세대수

 서울특별시의 데이터를 보면 뚜렷하 인구수와 세대수 변화 차이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인구수는 2010년부터 꾸준히 감소세를 보였지만 서울의 세대수는 약간 감소세가 있는시기도 있었지만 대체로 지금까지 오히려 꾸준히 상승해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세대수가 오른 그 수만큼 주택수는 필요해지는 이유때문에 수요량이 꾸준히 필요했던것 같습니다.

 

그외 다른 광역시와 세종시의 데이터도 확인해볼께요.

광역시와 세종시의 인구수와 세대수

부산광역시 인구수와 세대수
대구광역시 인구수와 세대수
인천광역시 인구수와 세대수
광주광역시 인구수와 세대수
대전광역시 인구수와 세대수
울산광역시 인구수와 세대수
세종시 인구수와 세대수

 광역시들과 세종시의 인구수와 세대수 변화 그래프인데요. 광역시들은 역시나 인구수가 줄고 있니만 아직 세대수 증가는 계속 되고 있는 그래프를 그리고 있네요.. 세종시는 인구수도 최근까지 늘고 있어서 앞으로 더 수요량이 많을것으로 보여지는군요.

 

 오늘은 인구수와 세대수 변화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부동산 데이터는 인구수만 보지 마시고 세대수 증감수치를 더욱 신경쓰셔서 주시하시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몇년뒤에 세대수 증가가 끝나고 보합이나 하락시기가 올때에 공급물량도 많은 시기라면 그곳의 부동산 투자는 조심해야 될것 같아보입니다.  오늘은 이만 글을 마칠께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성공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